김하늘 나이 키 프로필 남자친구 열애 남편 결혼 학력 가족 체중 자녀
- 이슈잇슈♡
- 2023. 11. 29. 00:19
김하늘 프로필 나이
본명 김하늘
생일 1978년 2월 21일 (45세)
출생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본관 경주 김씨
신체사이즈
키 167cm
혈액형 B형
가족사항
부모님, 남동생 김우주
배우자 최진혁(16년 3월 19일 결혼 )
딸 최하라(18년 5월 28일생)
학력사항
서울용곡초등학교 (졸업)김하늘
양강여자중학교 (졸업)
금옥여자고등학교 (졸업)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97 / 전문학사)
데뷔 데뷔 1996년 모델 스톰
소속사 아이오케이컴퍼니
MBTI INFP
김하늘 이야기
1995년, 고등학교 3학년때[4] 당시의 인기 가수였던 듀스의 멤버 김성재의 엄청난 팬이었다.
어느 날 친구가 김하늘에게 김성재의 스톰 잡지를 가져와 “옛다! 너가 좋아하는 그 분이다!” 하면서 보여주었는데 김성재의 잡지를 보고 있던 중 밑에 표지 모델을 뽑는다는 말에 김성재를 팬이 아닌 여자로서 실제로 만나고 싶어 오디션에 참가 했지만 따로 연락이 오지 않았다.
1996년, 김하늘이 재수생이었을때 연락이 와 스톰 모델로 데뷔 후 1997년, 서울예술대학 영화과에 입학하면서 1998년, 영화 <바이 준>으로 당시 모델이었던 유지태와 함께 영화계로 데뷔하였다.
영화는 흥행에 실패했지만 김하늘만은 차세대 은막의 스타로 불리며 주목받았다.
일찍부터 충무로 관계자들과 PD들로부터 '티 없이 맑아 보이면서도 깊은 절망이 묻어나는 이중적인 이미지를 가진 여배우'로 각광받은 덕택에 곧바로 <해피 투게더>, <햇빛속으로> 등의 드라마의 주연으로 바로 발탁되어 인지도를 높여가며 활동했다.
영화 데뷔를 함께했던 유지태와 다시 한번 공연한 <동감>의 흥행과 더불어서 김하늘의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청순하고 맑은 본인의 이미지를 구축한다.
이듬해 드라마 <피아노>의 비련의 사랑에 빠진 여주인공을 맡으며 연기력을 인정받았고, 2002년에 학생과 선생님의 사랑이라는 파격적인 주제를 다루어 주목을 받았던 드라마 <로망스>에 김재원과 함께 출연하며 스타의 반열에 올라서기 시작한다.
김하늘을 대표하는 불후의 명대사인 난 선생이고 넌 학생이야도 이때 나왔다. 그리고... 2003년에 개봉된 영화 <동갑내기 과외하기>로 대박을 쳤다.
이후, 2004년 한 해에만 드라마 1편, 영화가 3편이나 개봉할 정도로 전성기였으나 <동갑내기 과외하기>만큼의 흥행 신드롬이나 인기는 보여주지는 못했다.
한층 물오른 코미디 연기를 선보여 영화를 호평으로 이끈 <그녀를 믿지 마세요>나 동갑내기 과외하기 커플의 재결합으로 후광을 받아 흥행한 영화 <청춘만화>, 30대의 성숙한 로맨스 영화 <6년째 연애중>등에서 안정된 연기와 흥행력을 선보인 작품도 있고 활동도 꾸준하였으나 대박 작품이 없었다.
또한 드라마 <90일, 사랑할 시간>은 비록 웰메이드 드라마로 마니아층의 단단한 지지를 받은 드라마지만 한자리의 처참한 시청률을 받아 상대적으로 정체기가 찾아왔다.
그러다 2008년 3월에 방영된 드라마 <온에어>에서 거만한 톱스타인 '오승아' 역으로 출연하여 '싸가지 없는 여배우'를 완벽하게 연기해 내며 드라마의 흥행을 이끌어 그간의 부진을 씻어내고 다시 한번 전성기를 맞는다.
이 드라마전까지 한동안은 히트작에서도 본인보다 작품이나 상대역의 남자배우들에 비해 스포트라이트를 상대적으로 덜 받았다고 한다면, <온에어>는 김하늘이 맡은 캐릭터에 일거수일투족에 집중되며 온전히 스타성을 회복하고 충전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연달아 2009년 영화 <7급 공무원>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드라마와 영화 모두에 먹히는 배우임을 다시 한번 증명해 냄과 동시에 그간의 작품들이 다시 재조명 받으면서 로맨틱 코미디의 여왕이라는 타이틀도 거머쥐게 됐다.
2011년 여름에 개봉해 흥행한 영화 <블라인드>에서, 살인 사건의 목격자가 된 시각장애인 역을 맡아 호평을 받았다. 이 역으로 대종상 영화제와 청룡영화상에서 연속으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2012년 장동건과 함께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 출연해 고등학교 윤리교사인 윤리여신 '서이수' 역할을 맡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커리어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다양한 연기 폭을 소화하는 배우. 멜로드라마나 로맨틱 코미디 등 장르성이 분명한 작품을 많이 찍은 경험으로 장르적인 연기 노하우가 탄탄해진 덕분에 청순가련형 여주인공부터 털털한 코믹 캐릭터, 도도하고 까칠한 캐릭터까지 다양한 연기가 가능하다.
초기작인 <령>과 <블라인드>를 비교해 보면 그야말로 격세지감. 영화와 TV를 오가며 새로운 장르, 자연스럽게 연기변신을 시도하며 특히나 작품을 고르는 안목과 캐릭터를 소화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완전한 연기파 배우는 아니더라도 연기와 흥행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여배우이다.
데뷔 이후로 늘 주연급만 맡았으며, 한번도 단역 및 조연을 해 본 적이 없는 이력이 있다.
흔히들 말하는 무명 시절을 전혀 겪어보지 않은 스타 중 하나이다. 거기다 영화에서는 김하늘이 고르는 작품 성향과도 관계가 있겠지만, 그 흔한 떼주물 멀티 캐스팅이 한번도 없다.
자기 힘으로 영화를 책임지는 경우가 태반이라는 얘기다. 대신 투톱을 이루는 남자 상대역들 목록은 넘사벽이다.
장동건, 정우성, 이병헌, 송승헌, 권상우, 소지섭, 유지태, 고수, 장혁, 강동원 등 당대에 이름 날리고 잘생긴 남배우들과는 모두 만났다.
특히 연하 남자 스타들의 신인 시절에 호흡을 자주 맞춘다. 김하늘을 거쳐가면 모두 뜬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과거에는 김재원, 강동원, 강지환을, <신사의 품격>에서 김우빈, <블라인드>에서 유승호, 박보검, <18 어게인>에서 이도현 등을 발굴해냈다.
한 가지 특이점을 더 뽑자면, 맡는 역할의 직업이 주로 선생님이다.
드라마 <로망스>와 <신사의 품격> 두 작품에서 고등학교 선생님으로 나왔고, <해피투게더>에서는 유치원 선생님으로 나왔으며, 영화 <동갑내기 과외하기>에서도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과외 선생님 역할. 또한, 2017년에 개봉한 영화는 제목부터 <여교사>이다.
2016년 결혼 후 첫 복귀작으로 멜로드라마 <공항 가는 길>에 승무원 최수아 역으로 출연하였다.
초등학생 딸아이를 둔 워킹맘 캐릭터로, 연기 인생 처음으로 엄마 역을 맡았다.
결혼 후에 오히려 더 물오른 미모와 연기로 소재에 대한 우려를 방영 초반에 떨쳐버리고, 시청자들이 주인공들을 망봐주고 싶다고 하는 등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다.
실제로 작품의 서정적인 분위기가 김하늘과 매우 잘 어울린다. 극의 몰입도를 높이는 섬세한 감정 표현에 인생 연기라는 평을 받으며 그 열연을 인정받아 2016년 KBS 연기대상 대상 후보에 올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19년 출산 후 복귀작으로 JTBC <바람이 분다>에 감우성과 출연했다.
데뷔 후 첫 종편 드라마이자 첫 월화 드라마. 주말 드라마였던 <신사의 품격>을 제외하고 모두 수목 미니시리즈였다. 내용은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남편과 그의 아내의 이야기로, 눈물샘을 자극하는 최루성 멜로였다.
2020년 JTBC <18 어게인>의 주인공 늦깎이 신입 아나운서 정다정 역으로 출연하였다.
고등학생으로 돌아간 남편과 나이차를 뛰어넘는 로맨스 연기를 선보이며 케미가 좋다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영화에서 <동감> 이후로 본격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걸고 출연하였는데, 로맨틱 코미디 장르에서 걸출한 흥행력을 가지고 있었다.
별 내용 없는 데이트용 팝콘무비도 100만은 기본으로 넘겨주었고, 김하늘의 활약하던 2000년대 초중반은 100만이 흥행의 기준이었으므로 원톱 영화 블라인드가 흥행 성공하고 전성기 성적을 포함하여 6연속 100만 돌파 기록 '흥행 퀸'이라는 기사도 났었다.
후에 흥행불패 김은숙 작가와 <온에어>를 통해 명예회복을 하였고, 다시 한번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신사의 품격>으로 만나 두 작품 모두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주장기인 멜로드라마는 호평과 별개로 시청률이 계속 낮다.
2016년 3월 19일에 1살 연하인 사업가와 결혼하였다. 2018년 5월 28일 딸을 출산했다.
결혼식 때 입은 웨딩드레스가 너무 이뻐서 화제가 되었다.
역대 연예인들이 입은 드레스 중에서도 손꼽히게 이쁘다고 회자되고 있다. 그녀의 드레스였던 웨딩드레스 브랜드 미라 즈윌링거는 김하늘 드레스라 불리며 순식간에 떴으며 2016년 KBS 연기대상에서도 해당 브랜드 드레스를 입었다.
김하늘 최근사진
김하늘 드라마 출연 작품
- 2024년 멱살 한번 잡힙시다, 미정 화인가 스캔들
- 2022년 킬힐
- 2020년 18 어게인
- 2019년 바람이 분다
- 2016년 공항 가는 길
- 2012년 신사의 품격
- 2010년 로드 넘버 원
- 2009년 낙원 - 파라다이스
- 2008년 온에어
- 2006년 90일, 사랑할 시간
- 2004년 유리화
- 2002년 로망스
- 001년 피아노
- 2000년 비밀
- 1999년 햇빛속으로, 해피투게더
김하늘 영화출연 작품
- 2017년 신과함께-죄와 벌, 여교사
- 2016년 메이킹 패밀리, 나를 잊지 말아요
- 2011년 너는 펫, 블라인드
- 2009년 7급 공무원
- 2008년 6년째 연애중
- 2006년 청춘만화
- 2004년 령, 그녀를 믿지 마세요, 빙우
- 2003년 동갑내기 과외하기
- 2000년 동감
- 1999년 닥터 K
- 1998년 바이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