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천 나이 키 태국 여자친구 결혼 과거 논란 동방신기 루머 황하나 가족 학력
- 이슈잇슈♡
- 2023. 11. 7. 16:52
박유천 프로필 나이
본명 박유천 (Park Yuchun)
생일 1986년 6월 4일
출생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국적 대한민국
본관 밀양 박씨
신체사이즈
180cm|67kg|O형
다른손잡이
가족사항
어머니(1960년생)
남동생 박유환(1991년생)
학력사항
서울가락초등학교 (졸업)
Rockyrun Middle School (졸업)
Chantilly High School (전학)
하남고등학교 (졸업)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포스트모던음악학 / 중퇴)
경희사이버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 / 학사)
병역사항
병역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2015년 8월 27일 ~ 2017년 8월 26일)
데뷔 2003년 12월 26일 동방신기 싱글 Hug
소속사 무소속
박유천 이야기
박유천은 대한민국 그룹 동방신기 출신의 가수이자 배우이다.
데뷔하게 된 계기는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의 멤버로 연예계 생활을 시작했으며, SM엔터테인먼트와의 소송 끝에 결별한 후에는 함께 SM을 나온 김재중, 김준수와 함께 JYJ의 멤버로 활동하였고, 이후 솔로로 전향하여 활동하였다.
박유천은 동방신기의 전 멤버였으며 활동당시의 예명은 믹키유천이다. 영어 이름은 MICKY. 박유천의 영어이름을 활동명으로 사용한것이다.
데뷔 초반에는 보컬 외 영어 랩이나 도입부 나레이션을 맡았으며 전반적으로 랩과 서브보컬을 겸하는 역할이었다.
박유천은 2003년 미국에서 캐스팅되어 동방신기 멤버들 중 가장 늦게 SM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갔다.
박유천은 연습생 생활을 1년도 안한 격이다. 동방신기 시절 사용했던 예명 믹키유천의 '믹키'는 미국에서 살 때 썼던 영어이름 'Micky'에서 유래한 것이다.
하지만 2009년 7월 31일 SM의 전속계약에 반발하여 동방신기의 전 멤버 영웅재중, 시아준수와 함께 '전속계약 효력 부존재 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박유천은 JYJ로 소속을 옮긴 뒤부터는 가수보다는 배우로서의 경력을 더 집중적으로 쌓아왔는데, 성균관 스캔들이 성공한 뒤, 여러 편의 드라마에서 주인공을 맡으면서 우리나라의 여러 '연기돌'들 중 가장 주목받는 인물 중 한 명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공익근무 중에 터진 성추문으로 그의 이미지에는 어마어마한 타격이 갔다.
박유천은 여론의 뜨거운 관심으로 경찰청장이 나와 공정한 수사를 약속했고 이례적으로 12명의 수사관이 수사를 했다고 한다. 수사 결과 성범죄에 대해서는 성폭력과 성매매 무혐의로 결론이 났다.
이에 박유천의 팬들은 법정 방문 및 무고죄 엄벌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 사건은 고소만으로도 하루에 무려 6,000개의 기사가 쏟아질 만큼 엄청난 화력을 가진 사건이었다.
그를 고소한 여성 중 한 명은 실형을 선고받아 복역 중이고, 다른 한 여성은 국민참여재판에서 증거 불충분으로 무죄 판결을 받았다. 검찰이 이에 불복하여 항소를 했으나 3심까지 가서도 무죄가 확정되었다.
박유천은 수사기관으로부터 혐의가 없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팬덤의 대부분이 여성으로 구성된 연예인이 건전하지 못한 업소에, 그것도 공익 근무 중에도 출입한 건 사실로 드러났으니 성 범죄자라는 낙인만 피했을 뿐 그의 국내 이미지가 치유된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박유천은 주로 일본 등에서 팬미팅 등을 진행하며 공백 기간을 메우다가 2019년 1월부터는 본인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며 국내 활동 재개에도 시동을 걸었다.
하지만 2019년 4월 23일, 전 연인이자 약혼녀였던 황하나와 함께 마약을 투약했다는 혐의를 받으면서 다시 경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다.
박유천은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기자회견까지 열며 혐의를 부인하며 경찰 수사에 임했지만 국과수의 정밀 조사 결과 다리털에서 필로폰 양성 반응이 나왔다.
그의 체모에서 필로폰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 소식이 보도되자, 소속사인 씨제스 엔터테인먼트는 박유천과 더 이상 신뢰 관계를 이어갈 수 없다는 이유로 박유천에게 전속계약 해지를 함으로써 JYJ에서도 공식적으로 탈퇴함을 통보했다.
그 후 JYJ는 공식적인 그룹 활동을 이어가지 않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 직속 선배 H.O.T.의 토니 안, 신화의 에릭과 비슷한 포지션으로 굳이 따지자면 래퍼 포지션에 최적화 돼있으나, 랩만 하는 에릭보다는 서브보컬과 영어랩을 담당한 토니안과 더 비슷하다.
노래를 부를 때는 유노윤호, 최강창민과 같이 부르는 편이었다.
보컬로서의 음색은 약간의 비음이 섞인 부드러운 저음. 동방신기 5명 중 가장 감미로운 목소리를 가졌다는 평을 받았다.
박유천은 섬세한 표현력도 어느 정도 갖추어 주로 한국 앨범의 발라드곡에서 장점으로 나타났고 이 때문인지 콘서트 등에서의 솔로곡도 주로 미디엄 템포 R&B 계통의 곡을 선곡하곤 했다.
2007년 일본에서 발표한 솔로곡 'My Girlfriend'가 이런 스타일을 잘 살린 수작으로 평가된다.
박유천은 비주얼 또한 뛰어난 것으로 유명했는데 영웅재중이 이목구비가 뚜렷한 날카로운 고양이상의 미소년이었다면 믹키유천은 다소 부드러운 강아지상으로 전형적인 교회 오빠 스타일로 인기를 끌게 되었다.
박유천은 JYJ로 처음 활동할때 예명을 바꿨는데 본명에서 성을 뺀 이름인 유천으로 활동을 했었다. 하지만 어느순간부터 성을 포함한 본명의 full name으로 활동중이다.
그렇지만 마약 스캔들 때문에 이제는 이 모든 것들이 무의미해졌다. 이 스캔들 때문에 설상가상으로 소속사 씨제스 엔터테인먼트와 JYJ 팬덤도 박유천에게서 등을 돌리면서 앞으로의 그룹 활동 참여가 여려워졌다.
박유천은 그룹에서 탈퇴할 때도 과정이 좋지 못했으며, 결별 후 현 동방신기 멤버들은 JYJ 멤버 언급 자체를 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 발언 이후 마약 사건이 터지면서 박유천의 이미지는 더욱 나락으로 추락했다.
2023년 11월 3일 태국 현지인 여성 과 교제 중 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박유천은 '태국 공직자 딸'의 회사 광고모델로도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유천 드라마 작품
- 2010년
日 BeeTV 드라마 《Beautiful Love~君がいれば(네가 있으면)~》 주연(이연수 역)
KBS2 월화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주연(이선준 역) - 2011년 MBC 월화드라마 《미스 리플리》 주연(송유현 역)
- 2012년 SBS 드라마 《옥탑방 왕세자》 주연(이각 역)
- 2012~2013년 MBC 드라마 《보고싶다》 주연(한정우 역)
- 2014년
SBS 드라마 스페셜 《쓰리 데이즈》 주연(한태경 역)
영화 《해무》 주연(동식 역) - 2015년 SBS 드라마 스페셜 《냄새를 보는 소녀》 주연(최무각 역)
- 2017년 영화 《루시드 드림》 조연(디스맨(권용현) 역)
- 2022년 영화 《악에 바쳐》 주연